[필독] 악보 업로드 방식 & 저작권 간단 정보




[어떻게 악보를 제작해야 할까요?]


1. 악보를 제작할 때에는 내용과 형식 및 제목 등 저작물의 동일성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악보 채보 시 이를 유념하여 제작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2. 원 저작물을 변형하여 악보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원저작자로부터 사전에 개작 동의를 받을 경우 가능합니다. 개작동의 없이 악보를 제작하여 판매할 경우 저작권자의 저작인격권 및 2차적 저작물 작성권을 침해할 수 있으며, 원저작자의 요청에 의하여 삭제될 수 있습니다. 개작동의를 받아야 하는 악보는 편곡악보, 쉬운버전, 악기변형 등입니다.

   

3. 악보 파일 내에는 저작자(작곡, 작사가)의 성명이 반드시 표기되어야 합니다. 누락될 경우 저작인격권의 성명 표시권을 침해할 수 있어, 향후 법적 책임을 지지 않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4. 악보 하단에 흔하게 기입되는 All Right Reserved 라는 문구는 원저작자에게 개작 동의를 받은 곡에 한해서만 기입이 가능합니다.


5. 본인이 제작하여 판매하는 악보 콘텐츠에 대하여 악보 제작자 (판매자) 는 저작권 문제가 없음을 직접 확인하고 업로드하여야 합니다. 





[저작권이 어려워요]


1. 저작권 만료곡은 원저작자 사후 70년이 지난 저작물이 해당합니다. (저작자가 다수 존재할 경우 모든 저작자가 사후 70년이 지나야 합니다.)

단, 극히 소수의 경우로 사후 70년이 지나더라도 2차적 저작물 형태 등으로 관리되거나, 권리 기간동안 저작권 보호를 받지 못한 경우 사후 70년이 지나더라도 저작권이 만료되지 않기 때문에 저작물 이용 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저작권이 소멸되지 않은 모든 악보는 저작권 사용료 징수 대상으로, 자사에 업로드 되는 악보 저작물은 무료로 업로드 된 악보 게시글 포함하여 저작권료를 모두 납부하고 있습니다.


3. 악보의 직접 제작 여부와 무관하게 저작권 있는 제작 악보를 저작권 협회와 계약되지 않은 공개된 곳에 공유, 배포할 경우 저작권 침해 행위로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4. 협회에서 저작물 관리 여부 확인 시 검색 값에서 ‘관리’ 여부를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온라인 악보 저작물은 공연, 방송권에 해당합니다. (복제권은 도서와 같은 출판물에 해당합니다.)


5. 원곡을 타 아티스트가 편곡한 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원곡에 대한 협회 관리 여부 확인이 아닌 편곡된 버전의 저작물의 관리 여부를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6. 모든 저작물이 협회 내에서 관리되지 않습니다. 이는 말그대로 ‘협회 비관리’ 저작물일 뿐 저작권이 소멸된 것이 아닙니다.


7. 저작권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이 확인된 콘텐츠를 업로드 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1. 저작권법 제12조 2항에 따라 악보 업로드 시 원저작자 (작곡가, 작사가)의 성명을 악보에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작자 미상일 경우, Traditional Melody 일 경우에도 해당 내용 표기 부탁드립니다.) 


2. 타인의 악보를 도용, 트레이싱 하는 것은 타인의 저작권, 재산적 권리를 침해한 행위로 법률에 근거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3. 악보 컨텐츠에 대한 책임은 업로드한 악보 제작자에게 있으며, 컨텐츠 관련 회원의 문의, 수정 사항 요청이 있을 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4. 악보 업로드 시 악보에 대한 설명은 최대한 자세히 남겨야 올바른 악보 정보가 전달될 수 있습니다. (원곡에 비해 짧게 제작된 악보, 1절 악보 등)


5. 타인의 자작곡, 편곡한 버전의 악보 채보, 제작은 불가합니다.


6. 구매자가 있을 경우 게시글 삭제가 불가합니다. 악보 삭제 혹은 변경 등으로 문제가 생길 경우 업로더에게 그 책임이 따릅니다. (무료 악보 판매 중단 처리를 원할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7. 운영 방침에 따라 업로드 된 게시글의 제목, 내용 등은 관리자에 의해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게시글의 재수정은 지양 바랍니다.


8. 유료 악보는 유료 악보 판매 계약이 완료된 판매자에 한해 판매가 가능하며 관련 공지는 악보 판매 공지를 참고 바랍니다. 


9. 무료 악보는 본인이 제작한 악보에 한해 업로드가 가능하며 관리자 승인 후 게시가 진행됩니다.

- 1개의 저작물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 공개 후 1년이 지난 KOMCA 관리곡, 자작곡, 저작권 만료곡에 한해 승인이 가능합니다.

- 종교 악보는 저작권 문제로 저작권 만료곡, 자작곡에 한해 무료 악보 승인이 가능합니다.

- 악보 제작자명과 닉네임이 상이할 경우 악보 승인이 불가하므로 업로드 전 닉네임, 악보 제작자명을 확인 바랍니다.


10. 악보에 어떤 내용이 기재되든 그것은 악보 제작자의 영역이나, 모든 것은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이뤄져야 합니다. 


11. 기본적인 악보 퀄리티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악보 게시는 불가합니다.


12. 업로드 한 악보 관련 안내 사항 발생 시 쪽지로 발송 됩니다. (마이페이지 > 쪽지함)















1. 원곡자 (아티스트) : 곡을 대표하는 가창자, 작곡가, 작품명을 기입해주세요.

- 가요의 경우 가창자 (가수) 를 기입해주세요.

- 클래식 작곡가, 뉴에이지 작곡가 등 작곡가가 대표되는 곡일 경우 작곡가 명을 기입해주세요.

- 애니메이션, 영화 등 작품 명이 대표적일 경우 작품명 + OST를 기입해주세요. (ex. 너의 이름은 OST)

 


2. 곡 제목 : 곡의 제목을 기입해주세요.

- 피처링은 곡 제목에 기입해주세요. (ex. SoulMate (feat. 아이유))

- 영문 제목은 영문 제목만 기입해주세요. 

- 영문 작품은 한글로 작품명을 기입해주세요. (ex. 원스 OST)

- 일본 작품의 경우 원어와 한글이 함께 표기 되고 있습니다.



3. 악보 제작자 : 악보 제작자의 닉네임을 기입해주세요.

- 자작곡 업로드 시 원곡자 (아티스트) 명에 닉네임을 기입해주시고 악보 제작자 칸 기입은 불필요합니다.



4. 메모 : 난이도, 악보 타입, 작품명을 기입해주세요.

- 메모는 10자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설명이 필요한 내용은 게시글 내용 칸에 기입 바랍니다.

- 난이도를 별도로 표기 원하실 경우 매우 쉬운 악보, 쉬운 악보, 조금 쉬운 악보, 중급 악보, 어려운 악보, 매우 어려운 악보 중 선택하여 기입해주세요.

  * 매우 쉬운 악보 - 바이엘 수준의 난이도

  * 쉬운 악보 - 체르니 100 수준의 난이도

  * 중급 악보 - 체르니 30 수준의 난이도

  * 어려운 악보 - 체르니 40 이상의 난이도

  * 매우 어려운 악보 - 전공 수준의 테크닉이 필요한 난이도

- 피아노 2단, 피아노 커버, 피아노 편곡과 같이 기본적인 사항은 기입이 불필요하며, 3단 악보, 반주 악보, 4 hands, 2 pianos 의 경우 표기를 원하실 경우 표기 바랍니다.

- 원곡자 (아티스트) 칸에 가수 명이 기입되어졌을 경우 작품명은 메모칸에 기입해주세요.

- 장르 등 중복되는 내용의 불필요한 메모 기입은 삭제 됩니다.

   





# 장르 : 업로드한 저작물에 맞는 장르를 선택해주세요.

- 장르는 2개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 클래식은 모차르트, 베토벤과 같은 작곡가의 작품에만 해당합니다. 편곡, 제작 방식이 클래식을 모방했다 하더라도 장르 선택은 원 저작물을 따라 갑니다.

- TV 등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 작품은 게임/애니를 선택해주세요. TV 방영 애니메이션이 극장판으로 개봉되더라도 해당 작품의 저작물은 게임/애니 로 선택해주세요. (ex. 귀멸의 칼날 극장판 등)

- 영화로만 공개된 애니메이션 작품은 OST를 선택해주세요. (ex. 너의 이름은, 지브리 작품 등)

- 영화, 드라마에 삽입된 모든 곡들은 BGM이 아닌 OST에 해당합니다.

- 실제 가수가 아닌 배우가 부른 OST는 OST에 해당합니다. 

- 게임/애니, 뮤지컬, OST는 중복 선택이 아닌 저작물에 맞는 장르 하나만 선택해주세요.

  * 게임, 애니메이션 삽입곡 = 게임/애니

  * 뮤지컬 넘버 = 뮤지컬

  * 영화, 드라마 삽입곡 = OST

 






# 영상 주소 URL : 악보를 연주한 본인 유튜브 채널의 영상 URL을 기입해주세요.

- 악보를 연주한 영상이 아닌 다른 영상을 첨부할 경우 회원들의 오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컴플레인이 다수 발생되오니 악보와 동일한 영상을 첨부 바랍니다.

- 마음만은 피아니스트 사이트 내에서 재생이 불가한 영상은 삭제 처리됩니다. 유튜브 내 설정 확인 후 업로드 바랍니다.


 





# 저작권 유형 : 이용한 저작물의 관리 협회를 선택해주세요.

- 저작물 이용 전 저작권 관리 여부 확인은 필수 입니다.

- KOMCA : 저작물 제목 - 다음에 기입된 숫자+영문 (혹은 숫자만) 기재되어있는 부분이 저작권 관리번호입니다. (ex : [대중] 작은것들을위한시(BOY WITH LUV) - 100002511291  < 제목 옆 숫자 부분이 저작권 관리 번호)

- KOMCA 에서 저작물 관리 여부 확인 시 국내외 구분을 올바르게 체크하여 확인 바랍니다.

- KOMCA 에서 저작물 관리 여부 확인 시 국문은 띄어쓰기 없이 검색해야 관리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 온리원 뮤직 : MUS~~ 부분이 저작권 관리 번호 입니다.

- 악보 업로드 시 자사와 계약된 협회에서 관리되고 있지 않은 저작물은 업로드가 불가하며, 무단으로 업로드 시 저작권자의 요청에 따라 게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게시가 완료된 게시글의 저작권 협회 수정은 불가하므로 게시글 업로드 시 올바른 정보를 선택 바랍니다. (승인 대기중 게시글은 협회 수정이 가능합니다.)






1. 악기 선택 : 악보를 연주할 수 있는 악기를 선택해주세요.

- 악기 선택은 활용도를 생각하고 선택하는게 아닌, 정확한 악보 내용에 따라 편성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편성 응용은 구매자의 몫으로 첨부한 영상에 사용된 악기 혹은 악보에 기입된 악기가 아닌 다수의 악기를 선택한 경우 멜로디 악보로 수정 처리 됩니다. 

- 일반 멜로디 악보일 경우 멜로디 악보인 경우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를 선택해주세요. 모든 멜로디 악기로 연주 가능한 악보 또한 여기에 해당됩니다.


- 피아노 88키, 61키는 정확히 확인하여 선택해주세요.



2. 난이도 : 악보의 난이도를 선택해주세요. 

- 매우 쉬움 - 바이엘 수준의 난이도

- 쉬움 - 체르니 100 수준의 난이도

- 중간 - 체르니 30 수준의 난이도

- 어려움 - 체르니 40 이상의 난이도

- 매우 어려움 - 전공 수준의 테크닉이 필요한 난이도



45
댓글 51